Windows 10 을 사용함에 있어서 Intel Vt-x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물론 Windows에서 제공하는 Hyper-V를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Home버전에서는 동작 안하는 물건이기도 하고 안드로이드 에뮬레이션에서는 이용이 안되는 경우도 많고 해서 대부분의 경우 Vt-x를 상요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물론 AMD CPU면 AMD-V를 쓸테지만 그건 중요한게 아니니까 일단 넘겨두고...)
그런데 이 가상화 시스템이라는게 한 CPU에서 하나의 관리자만을 허용한다고 한다. 인텔에서 Vt-x를 지원하는 CPU라고 하더라도 Hyper-V 하이퍼바이저를 올리면 Vt-x는 동작을 안한다.
Vt-x를 쓰고 싶으면 Hyper-V를 지워야 한다고 한다.
뭐 그건 좋다 이거야. 그래서 지웠다.
근데... 어라?
Hyper-V를 지워도 Vt-x가 활성화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질문하거나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글의 답을 찾아보면 열에 아홉은 바이오스에서 활성화 설정이 안되어있는거니 바이오스에서 Enable하고 오세요. 라고들 답변한다.
나머지는 윈도우가 미쳐서 그런거니까 Hyper-V다시 깔았다가 지우세요. 라고 하더라(...)
...근데 내가 쓰는 이 머신 Surface Pro. 바이오스도 아닐뿐더러 UEFI 설정에 그런거 없엉.
못믿겠다고?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레퍼런스를 보시라. 모든 메뉴 화면을 공개하고 있지만 관련 설정은 없다.
그리고 애초에 가상화 기능을 시스템 레벨에서 사용안했다면 Hyper-V도 동작 안하지 않았을거 아닌가?
혹자는 CPU가 지원을 안하는것이 아니냐고도 한다.
하지만 Surface Pro (2017)에 탑재된 CPU는 i5-7300U 인텔의 제품 스펙명세서에도 지원하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그리고 이쪽도 마찬가지로 CPU가 지원을 안했으면 Hyper-V도...
이것저것 뒤져보다가 에라 모르겠다하고 한번 포기했었는데...
이번에 서피스의 펌웨어가 업데이트 된거 보고는 혹시나 하고 재시도 해봤는데 역시나... 제대로 안된다.
그러던 중 명령 프롬프트에서 systeminfo로 Hyper-V의 시스템 요구 조건 충족에 대해서 체크하는 내용을 보고 한번 명령을 내려봤다. 기능이 동작하면 뭐라도 알 수 있는게 있겠지...
하이퍼바이저가 검색되었단다. Hyper-V는 언인스톨 했는데 대체 어디서 하이퍼바이저가?? 라고 생각한것도 잠시...
문득 검색하다가 스쳐지나가듯 본 정보가 뇌리를 스쳐 지나갔다. "가상화 기반 보안".
...근데 전에 한번 체크는 다 해봤단 말이지.... 그룹정책편집기에서 이걸 사용하면 하이퍼바이저가 동작해서 보호를 하기 때문에 Vt-x가 동작안한다. 라는게 핵심 내용인데...
코드 무결성의 가상화 기반 보호 사용을 다시금 읽어보던 와중에 ...중간에 작은 문단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Windows 보안 앱
HVCI는 Windows 보안 앱에서 메모리 무결성 을 레이블이 지정 하 고 설정을 통해 액세스할 수 > & 보안 업데이트 > Windows 보안 > 장치 보안 > Core 격리 세부 정보 > 메모리 무결성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KB4096339를 참조 하세요.
...어?
윈도우 보안이요?
orz... 네. 그렇습니다. 윈도우 보안에 가상화 기반 보호 시스템이 들어가 있어서 Hyper-V가 없으면 윈도우 보안이 하이퍼바이저를 먹어서 Vt-x가 동작을 안하는 거였습니다.
끄고 재부팅하고(중요) 체크하면
......
이건 마이크로소프트가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난 나쁘지 않다고!!!! ㅠㅠㅠㅠㅠ
근데 사실 Vt-x 켜려고 했던게 엑스페리아 고장났던 시기에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돌려서 게임 로그인 유지하려고 했던거였는데 고장난건 소니 본점 가서 당일로 수리했고 지금당장은 Vt-x가 궁하지 않다는게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