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결과

'2011/0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1.01.17 별자리와 황도 14


별자리와 황도

잡동사니 2011. 1. 17. 22:15
[외부링크] 지구 자전축 변화로 바뀐 13 별자리, 내 자리는?

지구 자전축이 변화해서 별자리가 12개에서 13개로 변했다???
황도12궁이 뭘 의미하는건지도 모르는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황도 12궁이란건 지구에서 봤을때 태양이 지나는 길을 놓고 그곳을 지나는 12개의 대표 별자리를 지정해 놓은 것이라는 말이죠...

황도(黃道)는 하늘에서 가 한 해 동안 지나는 길로, 지구의 공전에 의해 생긴다. 황도는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지구의 궤도면과 천구가 만나는 커다란 원이며, 하늘의 적도와 약 23.5˚기울어져 있다. 춘/추분에 하늘의 적도와 교차하므로 이때 해의 위치를 춘/추분점이라 하고 하지일 때를 하지점, 동지일 때를 동지점이라 한다.

황도는 태양계 안에서 천체의 위치를 표시하는 황도 좌표계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천문학자들은 황도와 천구의 적도가 교차하는 두 교점 중에서 춘분점을 황도의 기준점으로 사용하고 있다.

-Wikipedia 황도 에서 발췌-


공전과 자전에 대해서는 지구과학 시간에도 배울거고, 요즘 세상에 지구가 돌고 있다는걸 모르는 사람도 없을테니 길게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자전축이 아무리 비틀어진다고 해도(심지어는 90도로 꺾여서 해가 뜨고 지는데 1년이 걸리게 되버린다고 해도...) 공전축에 변화가 없는 이상에는 지구에서 태양을 본 방향이 바뀔리가 없다는 거죠.

이거나

이거나


뭐 물론 지구의 위치가 바뀌어서 태양을 중심축으로 라인을 그리면 천체 상에선 상당하게 거리가 틀어질 수 있다는건 인정합니다만...
근데, 그정도로 바뀔거 같았으면 지역별로 황도 12궁이 다 달라야 한다는 이야긴데...
미국이랑 우리나라랑 일본이랑 탄생 별자리가 다르다? 글쎄요.. 그런이야긴 들어본적 없는데...

무엇보다 이 기사에서 소개하고 있는 뱀주인자리(땅꾼자리) 라고 소개하고 있는 이거...
딱 보니까 떠오르는게 있네요. へびつかい座. 
질문>
 뱀주인자리는 어떻게 된건가요? - 2005.04.26
 수년전, 별자리 점에 '뱀주인 자리' 라는게 갑자기 등장했다고 생각했더니, 지금은 들어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뱀주인 자리'는 왜 갑자기 등장해, 그리고 없어진 것인가요?
답변 1.>
> '뱀주인자리'는 왜 갑자기 등장
 원래는, 황도에 12별자리의 외에 '뱀주인 자리'가 있다.
 그래서 별자리 점같은건 사기다, 라는 이야기가 있었던 겁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를 들은 점술 업계의 사람이 새로운 소재로 끌어들였습니다.
하지만 먹히지 않았기에, 사라져 버린 겁니다.
답변 2.>
 없어졌다라기 보다는, 대중적이지(Popular) 못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침의 점이나 잡지의 점같은걸 보면 대체로 12별자리지요.
13별자리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숫자가 어중간하기도 하니까요.
-教えてGOO 에서 발췌/번역

...넵. 황도에 예~~~전부터 있던 별자리 이며, 일본에서는 점술계에서 도입했다가 도태되기까지 한게 5년 이상된 이야기 입니다.

뱀주인자리(Ophiuchus, 그리스어: Ὀφιοῦχος)는 을 들고 있는 형상의 별자리로, 프톨레마이오스의 48별자리 중 하나였다. 땅꾼자리라고도 한다. 황도대에 있어 황도13궁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Wikipedia 땅꾼자리에서 발췌

위키에서도 뱀주인자리와 황도13궁에 대한 이야기도 발견 가능하네요.

국내쪽엔 자전축 이야기에 대한 내용이 안보여서 일본쪽 위키를 참조합니다.

自転軸のズレについて [자전축의 변화에 대해]
へびつかい座が黄道星座に加わったのは「自転軸がズレた」のが原因とする説があるが、これは天文学的に見て誤りである。「自転軸のずれ」については、歳差現象のことを指していると思われる。歳差現象は前述のとおりへびつかい座が黄道上に来る理由とはならない。
- 뱀주인자리가 황도성좌에 추가된것은 '자전축이 변화했다'는것이 원인이라는 설이 있지만, 이것은 천문학적으로 볼때 잘못되어있다. '자전축의 변화'에 대해서는, 세차현상의 일을 가리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세차현상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뱀주인자리가 황도상에 올라올 이유는 되지 않는다.
歳差現象によりずれるものは次の通り。
- 세차현상에 의해 어긋나는것은 다음과 같다.
天の北極点(天球上にプロットする北極点の位置:地球自転軸の方向)
- 하늘의 북극점 ( 천구상에 떠있는 북극점의 위치 : 지구 자전축의 방향)
天の赤道(天の北極を基準として90度離れた天球を一周するライン)
- 하늘의 적도 (하늘의 북극을 기준으로 해서 90도가 되는 천구를 일주하는 라인)
春分点・秋分点(天の赤道と天の黄道の交点である)
- 춘분점/추분점 ( 하늘의 적도와 하늘의 황도의 교차점)
黄道そのものが天球上において南北にずれることは起こらない。
- 황도 그 자체가 천구상에서 남북으로 어긋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現在、春分である3月20日前後の太陽の位置(春分点)はうお座付近にあるが、一般的な占星術(星座占い)では、3月20日前後はおひつじ座である。なお反対の秋分点は現在はおとめ座にあるが、占星術ではてんびん座にあるとする。同様に夏至点は今はふたご座、昔はかに座、冬至点は今はいて座、昔はやぎ座。
これは、数千年前につくられた当時、実際に春分点が当時のおひつじ座の周辺にあったためであり、これを現在でも使用しているためである(これが現実の「春分点のずれ」の例である)。
- 현재, 춘분인 3월20일 전후의 태양의 위치(춘분점)은 물고기자리에 해당하지만, 일반적인 점성술(별자리 점)에서는, 3월 20일 전후가 되면 양자리에 해당한다. 또, 반대로 추분점에는 현재는 처녀자리에 해당하지만, 점성술에서는 천칭자리에 해당한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하지점에는 쌍둥이 자리, 예전에는 게자리, 동지점에선 지금은 궁수자리, 예전엔 염소자리.
이것은, 수천년전에 만들어진 당시, 실제 춘분점이 당시의 양자리의 주위에 있었기 때문이며, 이것을 현재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이것이 현실적으로 '춘분점의 어긋남'의 예이다.) 
- Wikipedia へびつかい座에서 발췌/번역

왜 이런 낡은 소재가 이제와서 화제가 된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천문학적으로 암만 자전축이 돌아간들 황도는 이동할리 없고, 별자리의 날자가 바뀌는건 자전축이 변해서 그런거 맞긴한데, 실제로 점성술에선 적용 안하고 있고, 자전축이 틀어져서 별자리가 바뀌었다는건 삽소리다.
라는겁니다.

---------------------- 작성한 뒤에 나중 추가...

PS. 근데 이것저것 찾아보다 보니까, 자전축이 변해서 별자리 날자 바뀐거 적용하고 하는김에 뱀주인 자리도 추가해 주삼 ㄳㄳ 같은 느낌인데 번역해서 넘어오다가 중간 다 잘라먹고 머리하고 꼬리만 기사화 된거 같은 기분이 든다.

PS2. 근데 쉽게 생각하면 이거 12간지에다가 현재 역학적 흐름과 당시의 역학은 다르니까 고양이띠를 추가합시다 하는거랑 뭐가 다른건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