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타블렛 계열 장치를 사용하다 보면 카메라 앱에서 이런 오류를 볼 수 있다. 


Camera error "0xA00F424F <PhotoCaptureFileCreationFailed> (0x80131500)"


원인은 윈도우 계정과 OneDrive를 묶어버리면 문서 / 사진 폴더들이 OneDrive 로 동기화 되게 되는데,  이걸 해제하는 과정에서 카메라 기본 저장 폴더인 '카메라 앨범'(Camera Roll) 폴더가 Legacy Windows 시스템의 폴더 체계와 Modern 시스템 체계가 꼬이면서 발생하는것 같다.


증상은 일단 카메라로 촬영을 하면 위와 같은 에러메시지가 나오면서 저장이 안된다.

저장위치를 C:가 아닌 다른 디스크로 이동(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 새 사진 및 동영상 저장 위치)하면 해당 드라이브의 루트에 \%USER_NAME%\Pictures\Camera Roll 폴더가 생성되며 저장되지만, 이후로 C:로 저장 위치를 바꾸어도 C:가 아닌 새로 생성된 폴더에만 저장되고 해당 폴더를 지우면 다시 위의 에러메시지가 나오는 상태가 된다.


미디어 저장용으로 외장 저장공간을 할당해서 쓰는 사람이라면 단순히 위치만 변경해서 쓰는것으로 타협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C: 에 저장해야 하겠다는 나같은 사람을 위해 해결 방법을 기록한다.


Step 1.



탐색기(Explorer)를 열고 '라이브러리'(Library)로 들어간다.

혹은 %APPDATA%\Microsoft\Windows\Libraries 로 찾아 들어가도 된다.


Step 2.



카메라 앨범(Camera Roll) 에서 속성(Property)를 선택한다.


Step 3.



아마 에러를 보고 삽질을 했으면 다른 드라이브의 폴더와 엉뚱한 사진 폴더가 등록되어 있을 것이다. 깔끔하게 다 제거 하고 라이브러리 위치 에 원하는 폴더를 추가하자.


저장이 안되는 상태라면 왼쪽에 체크표시 아이콘이 없을건데 '저장 위치 설정'(Set Save Location)으로 저장위치를 등록하면 된다.


여기까지 잘 처리 했다면 카메라 앱이 정상적으로 저장될 것이다.